Multimedia

[기사] '2023 인공지능대학원 심포지엄' 대학원생 부문 - 1위, 3위, 대학생 부문 - 1위, 단체상 석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조회 작성일 23-08-18 10:30

본문

초거대AI 연구 선도"…AI대학원 심포지엄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3 인공지능(AI)대학원 심포지엄'을 17~1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COEX)에서 개최한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과 인공지능대학원협의회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AI대학원 및 AI융합혁신대학원들의 운영성과를 공유하고 산학 협력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올해 심포지엄은 '변혁의 중심 AI 대학원! 초거대 인공지능 시대를 선도하다'를 주제로 자연어 처리(NLP) 전문가 최은솔인 미국 텍사스 오스틴대 교수와 컴퓨터 비전 및 로보틱스 전문가인 아브히나브 굽타 미국 카네기멜런대 교수가 기조 강연을 맡았다.


또 개회식에서는 산업계에서 발생하는 AI 이슈에 대해 현장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2023 인공지능 이노베이션 챌린지' 시상식이 진행됐다. 총 373개 팀, 944명이 참여한 대회에서 연세대 '딥텍스트'(DeepText) 팀이 대학원 1등, 연세대 '스페이스AI' 팀이 학부 1등을 거머쥐었다.


패널 토론에서는 최종현 연세대 교수, 서민준 KAIST 교수, 최성준 고려대 교수, 신사임 KETI 인공지능연구센터장, 윤상두 네이버클라우드 AI랩 소장 등 국내 최고 AI 전문가들이 모여 '초거대 AI시대에 성공적인 AI 연구 전략'을 논의했다.


아울러 전문가 초청 강연, 박사생들 AI 연구 교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기술 강연 '튜토리얼', 예비 대학원생과 일반인이 참여할 수 있는 전시 부스와 체험 공간 등도 마련됐다.


이와 함께 올해 AI융합혁신대학원으로 선정된 4개 대학(동국대, 아주대, 부산대, 전남대)에 대한 현판 증정식도 열렸다. 과기정통부는 2019년부터 AI대학원 10곳과 AI융합혁신대학원 9곳을 지원 중이며, 그 결과 2201건의 국내·외 논문을 발표하고 413건의 특허를 출원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학계와 산업계가 성과를 공유·확산해 AI대학원 간의 결속과 대학과 기업 간 협력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