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융합공학부

비전

첨단분야 연구 중심 융합교육의 리더 연세대학교 첨단융합공학부
연세대학교 인공지능융합대학 첨단융합공학부는 2011년 3월 인천 송도 국제캠퍼스에 신설된 학부로, 다양한 학문 분야의 융합을 통한 교육과 연구를 지향합니다. 본 학부는 정보, 전자, 나노, 바이오, 에너지 등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의 수평적 융합과 인문·사회과학, 예술, 디자인 등 분야와의 수직적 융합을 통해 글로벌 통섭형 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첨단융합공학부는 대한민국 정부, 산업체, 대학이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ICT명품인재양성사업’에 선정되어 10년간 프리미엄 학부 및 대학원 교육 시스템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2025학년도부터는 정부의 첨단분야 인재 양성 정책에 발맞추어 교육부 첨단분야 정원 증원을 통해 지능형반도체전공을 신설하였으며, 기존 IT융합공학전공(20명)과 신설 지능형반도체전공(35명) 등 2개 전공을 운영하며 첨단분야 융합공학 교육과 연구의 리더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연구중심 학부 교육 및 대학원 연계

연세대학교 첨단융합공학부는 3년의 학부 과정과 4년의 석박사 통합과정을 연계한 속진형 연구중심 교육을 통해 첨단분야의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매년 학부 55명과 대학원 30명의 우수 학생을 선발하여, 전임교원이 1:1 맞춤형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연구 중심의 혁신적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무 능력과 창의적 사고를 겸비한 미래 융합 지도자를 배출하며, 졸업생들은 대학 교수, 연구원, 창업자, 연구개발 기획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인재로 활약, 미래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인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첨단융합기술 분야의 교육, 연구 및 혁신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 조성되는 연세사이언스파크(YSP)는 교육, 연구, 의료, 산업체 등이 연계된 IT-바이오 융합혁신클러스터로 자리매김할 예정입니다. 첨단융합공학부는 이 선도적 도전을 주도하는 핵심 축으로, 다양한 대형 사업을 수행하며 혁신의 최전선에 서 있습니다.

첨단융합공학부 교수진은 학부 과정의 반도체특성화대학사업, 대학원의 BK21 지능형반도체 혁신인재양성사업, 미래형자동차 핵심기술 R&D 전문인력양성사업, 차세대통신 클라우드 리더십 구축사업 등 다수의 국가 대형사업을 주관하며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 국내 최초이자 대학으로는 세계 두 번째로 설치되어 운영 중인 양자컴퓨터 ‘IBM 퀀텀 시스템 원(IBM Quantum System One)’을 활용하여 IT, 반도체, 모빌리티, 차세대 통신,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