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분야 연구 중심 융합교육의 리더 연세대학교 첨단융합공학부
연세대학교 인공지능융합대학 첨단융합공학부는 2011년 3월 인천 송도 국제캠퍼스에 신설된 학부로, 다양한 학문 분야의 융합을 통한 교육과 연구를 지향합니다. 본 학부는 정보, 전자, 나노, 바이오, 에너지 등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의 수평적 융합과 인문·사회과학, 예술, 디자인 등 분야와의 수직적 융합을 통해 글로벌 통섭형 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첨단융합공학부는 대한민국 정부, 산업체, 대학이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ICT명품인재양성사업’에 선정되어 10년간 프리미엄 학부 및 대학원 교육 시스템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2025학년도부터는 정부의 첨단분야 인재 양성 정책에 발맞추어 교육부 첨단분야 정원 증원을 통해 지능형반도체전공을 신설하였으며, 기존 IT융합공학전공(20명)과 신설 지능형반도체전공(35명) 등 2개 전공을 운영하며 첨단분야 융합공학 교육과 연구의 리더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첨단융합공학부는 3년의 학부 과정과 4년의 석박사 통합과정을 연계한 속진형 연구중심 교육을 통해 첨단분야의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매년 학부 55명과 대학원 30명의 우수 학생을 선발하여, 전임교원이 1:1 맞춤형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연구 중심의 혁신적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무 능력과 창의적 사고를 겸비한 미래 융합 지도자를 배출하며, 졸업생들은 대학 교수, 연구원, 창업자, 연구개발 기획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인재로 활약, 미래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인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 조성되는 연세사이언스파크(YSP)는 교육, 연구, 의료, 산업체 등이 연계된 IT-바이오 융합혁신클러스터로 자리매김할 예정입니다. 첨단융합공학부는 이 선도적 도전을 주도하는 핵심 축으로, 다양한 대형 사업을 수행하며 혁신의 최전선에 서 있습니다.
첨단융합공학부 교수진은 학부 과정의 반도체특성화대학사업, 대학원의 BK21 지능형반도체 혁신인재양성사업, 미래형자동차 핵심기술 R&D 전문인력양성사업, 차세대통신 클라우드 리더십 구축사업 등 다수의 국가 대형사업을 주관하며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 국내 최초이자 대학으로는 세계 두 번째로 설치되어 운영 중인 양자컴퓨터 ‘IBM 퀀텀 시스템 원(IBM Quantum System One)’을 활용하여 IT, 반도체, 모빌리티, 차세대 통신,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